e-Business 경향 分析 및 구축시 고려해야할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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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31 0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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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본론
1) e-Business의 定義(정이)
2) e-Business의 국내외 시장 展望(B2B 중심)
3) e-Business를 위한 경영 전략(strategy)
3. 結論(결론)
1. e-Business의 定義(정이)
기업 대 소비자, 기업 대 기업,기업 내, 혹은 소비자 대 소비자관계를 모두 포함해 사이관계를 변형시키는 전술적인 혹은 전략(strategy)적인 누리망 사업. e-비즈니스가 단순히 웹상에서 물건을 파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나무만 보고 숲은 보지 못한 격이다. 공급사슬관리(SCM)란 재료나 부품의 공급자로부터 최종 소비자에까지 이르는 상호관련된 가치활동들의 흐름, 즉 공급사슬상의 제품, 서비스, 정보, 자금 등의 흐름을 effect적으로 통합하고 관리함으로써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것을 의미한다. 간략컨대 공급자와 소비자 사이에 각 기업의 자원시스템과 누리망 을 연결한 모델인 것이다. 이러한 기업의 가치활동은 독립적으로 수행되는 것이 아니라 서로 밀접하게 연계되어 즉 사슬을 이룸으로써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다.
IBM회장인 루 거스너에 따르면 e-business는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조직전반에 걸친 업무 처리시간, 스피드, 세계화, 생산성 향상, 새로운 고객에의 접근 및 지식공유에 관련된 모든 것`이다. 아미르 하트만은 「넷 레디」에서 “e-비즈니스는 효율성, 스피드, 혁신, 새로운 가치창조를 유도하는 새로운 사업 방식이다”라고 말했다.
e-Business란 `extranet`라 달리 표현하기도 하는데, 구매-제조-유통-판매-서비스의 비즈니스 전 프로세스에 누리망 과 정보기술을 적용하여 경영활동의 효율성을 높이고, 새로운 사업기회를 창출하는 활동이다. 바로 이것은 각 기업별로 완성된 SCM(Supply Chain Management)을 연결한 extended SCM이다. 구매-제조-유통 과定義(정이) 전자거래는 대부분 폐쇄적으로 운영되는 반면,정보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판매와 서비스의 거래는 개방형으로 운영된다 지금까지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TQM(Total Quality Management),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 시스템 통합 해법 등의 관념들이 기업의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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