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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인 교육 패러다임의 신자유주의적 본질과 drawback(걸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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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6 2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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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지식인론은 신자유주의 교육패러다임이 체계화됨에 있어 중요한 몇 가지 역할을 수행하였다.



순서
평생학습기반 구축
지식인 교육 패러다임의 신자유주의적 본질과 drawback(걸점)
레포트/경영경제





평생학습기반 구축 ▷ 지역평생교육센터, 원격교육(사이버 대학 등), 사내 대학 등 ▷ 직업교육훈련의 강화, 민간주도의 직업훈련... , 지식인 교육 패러다임의 신자유주의적 본질과 문제점경영경제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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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학습기반 구축


▷ 지역lifelong education 센터, 원격교육(사이버 대학 등), 사내 대학 등

▷ 직업교육훈련의 강화, 민간주도의 직업훈련 시장의 육성 등

▷ 직업능력인증제 : 의사소통능력, 외국어, 수리, 정보소양, 문제 해결, 대인관계, 문화이해능력 등 7개 분야의 직업능력인증 제를 단계적으로 추진

▷ 문하생학력인정제도의 도입

▷ 학점은행제

(제2의 건국을 위한 교육부문 신지식인 육성 및 홍보, 확산 measure(방안) , 교육부, 99년 4월)


그런데 보는 바와 같이 `신지식`과 `신지식인`이라는 관념을 뺀다면 신지식인 양성을 위해 제시되는 교육 방향과 원리의 많은 부분은 전혀 새로운 것들이 아닐것이다. 첫째, 교육시장화를 위한 공교육 전면 개편의 명분과 근거를 보강하였다. . `(열린) 평생학습사회`, `자기주도적 학습`, `창의력 함양`, `수준별 교육과정`, `열린 교육`, `능력 중심 승진제도` 등의 방향들은 이미 95년 신자유주의 교육재편이 스타트된 이래로 제기되어 왔던 것들이다.7) 그렇다면 신지식인론 등장의 진정한 의미는 과연 무엇인가? 그것은 신지식인론이 흩어져 있던 이들 신자유주의적 교육론들을 신지식인 양성이라는 하나의 방향과 원리로 한데 묶에 세운 것에 있따 즉 신지식인론은 신자유주의 교육패러다임의 체계화인 것이다. 넷째, 수요자 중심, 경쟁 기제의 도입 등 교육시장화 논리도 한층 강…(省略)



▷ 직업교육훈련의 강화, 민간주도의 직업훈련...
▷ 지역평생교육센터, 원격교육(사이버 대학 등), 사내 대학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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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셋째, 신지식이라는 지식관과 신지식인이라는 인간 형성의 문제를 제기함으로써 열린교육, 개별화교육, 자기주도적 학습, 수월성 추구 등 제반의 신자유주의적 교육론들을 한데 묶어 세우고 분명한 방향성을 부여하게 되었다. 신지식인론에서는 지식기반사회에서의 국가적 사활과 개개인의 생존 문제로 전면적 교육재편의 necessity 을 제기하고 있따 둘째, 그 동안 부족했던 신자유주의 교육론에서 지식기반사회라는 사회歷史관과 신지식인이라는 교육적 인간상을 보충하였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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