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k.kr 기호학에 대한 연구 > desk4 | desk.kr report

기호학에 대한 연구 > desk4

본문 바로가기

desk4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기호학에 대한 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7 08:51

본문




Download : 기호학에 대한 연구.hwp




그리고 이 학파는 주로 커뮤니케이션의 효율성과 정확성의 문제에 관심을 둔다. 그래서 이 입장에 서는 사람들은 커뮤니케이션의 의도가 메시지를 구성하는 데 있어 결정적인 요소라고 생각한다.많은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기호학에대한연구논의 , 기호학에 대한 연구인문사회레포트 ,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설명

기호학에%20대한%20연구_hwp_01.gif 기호학에%20대한%20연구_hwp_02.gif 기호학에%20대한%20연구_hwp_03.gif 기호학에%20대한%20연구_hwp_04.gif 기호학에%20대한%20연구_hwp_05.gif 기호학에%20대한%20연구_hwp_06.gif

기호학에 대한 연구 논의 보고서입니다. 과정학파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한 사람이 타인과 연관되어 있거나 혹은 타인의 행위 및 정신상태와 감정적 반응상태에 influence(영향)을 미치는 과정 혹은 그 반대 현상으로 정이한다. 그러나 기호학파는 커뮤니케이션을 사회적 상호작용을 어떤 특정culture 혹은 사회의 성원으로서 개인을 구성하는 과정으로 정이한다. 즉 culture 내의 커뮤니케이션 텍스트의 역할에 관심을 둔다.
다. 이 입장은 의미작용과 같은 용어를 사용하며, 오해가 발생한 상황을 반드시 커뮤니케이션의 실패로 간주하지 않는다. 과정학파는 메시지를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의해서 전달되는 것으로 간주한다.
과정학파와 기호학파는 우선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개념(槪念) 정이에서 차이를 드러낸다. 그러나 기호학파에서 메시지란 수신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의미가…(To be continued )

Download : 기호학에 대한 연구.hwp( 45 )


기호학에 대한 연구 논의 보고서입니다.
기호학에 대한 연구

많은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인문사회,레포트



기호학에대한연구논의
Ⅰ. 기호학 비평의 理論(이론)적 배경

1.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두 갈래

2. 기호학
2-1. 기호와 의미
2-2. 기호의 유형
2-3. 관습
2-4. 기호의 조직
1) 계열체
2) 통합체
3) 은유와 환유

3. culture分析의 틀로써 기호학의 전개
3-1. 약호
3-2. 신화
1) 외시적 의미
2) 함축적 의미
3) 신화

4. 텔레비젼 코드와 독자적인 텔레비젼 비평 영역
4-1. 영화와 텔레비젼
1) 텔레비젼 코드로서의 표현형식들, 그리고 영화와의 차이
2) 수용 상황
3) 텍스트 characteristic(특성)의 차이
4-2. 텔레비전 비평의 독자적 영역

※ 드라마 텍스트의 기호학적 分析
드라마 텍스트의 통합체와 계열체
드라마 텍스트의 이데올로기화 작용
드라마 텍스트 分析도구로서의 기호학의 한계



1.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두 갈래
커뮤니케이션 연구 분야에서 매우 중심적인 두 개의 중심적인 학파를 생각할 수 있다 우선, 커뮤니케이션을 메시지의 전달로서 정이하는 과정학파가 있다 과정학파(process school)는 송신자와 수신자가 어떠한 방식으로 메시지를 부호화하고 해독하는지, 또 전달자는 커뮤니케이션의 채널 및 미디어를 어떠한 방식으로 이용하는지에 관심을 둔다. 왜냐하면 오해는 송신자와 수신자간의 culture적 차이에서 결과할 수도 있기 때문일것이다
과정학파가 사회과학, 특히 심리학과 사회학에서 체계화되어 커뮤니케이션 행위(act)에 관심을 두는 반면 기호학파는 언어학과 예술분야에서 체계화되었고, 커뮤니케이션의 결과(work)를 중점적으로 연구한다.
나아가 두 학파는 메시지를 구성하는 대상에 대한 이해에서도 서로 다르다.
두 번째 학파는 커뮤니케이션을 의미의 산출과 교환이라고 정이하는 기호학파이다. 여기에서는 메시지 혹은 텍스트가 의미를 만들어내기 위해서 어떻게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는지에 주목한다.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desk.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desk.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