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상소비의 characteristic(특성)과 원인(原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5 09:54본문
Download : 보상소비의 특성과 원인.hwp
전자를 부정적 보상소비라고 하며, 후자를 긍정적 보상소비
라 한다. 보상소비
는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보상하기 위해 소비를 하기도 하지만, 자신 스스로에게 축하
내지 상을 주기 위해 한다. 부정적 事例로는 스트레스, 실망, 좌절, 자율성 상실, 자아존중감 결핍 등에 대
한 보상으로 소비가 이루어지는 경우를 들 수 있으며, 긍정적 보상소비의 事例로는 자
기보상(self-gift)차원으로 자신에게 주는 격려 혹은 축하 등을 들 수 있다
I. 보상소비의 特性
보상소비의 特性상 보상소비의 결과로 나타나는 현상, 즉 사치품을 구매하는 등과 같은
구매행동은 과시소비와 유사할 수도 있지만 보상소비는 소비자 자신을 위한 목적에서
이루어지는 것인 반면, 과시소비는 단순히 타인에게 자신을 나타내기 위한 수단으로 구
매를 한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인다.
II. 보상소비의 Cause
부정적인 의미의 보상소비의 Cause 만을 중심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3) 집단정체감은 우리나라와 같은 文化권 내에서 보상소비 에 影響(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다. 전자를 부정적 보상소비라고 하며, 후자를 긍정적 보상소비
라 한다. 상업적 광고는 소비자의 심
리적인 공허함, 사회적 위화감 등을 소비행위를 통해 보상받을 수 있는 것으로 광
고함으로써 소비자의 보상소비를 부추기며 이러한 광고행위는 일부에서 비윤리적
인 행위로 지탄을 받기도 한다.
보상소비의 characteristic(특성)과 원인(原因)
레포트/경영경제
보상소비,특성과,원인,경영경제,레포트
순서



보상소비의 characteristic(특성)과 원인(原因)
보상소비의 特性과 Cause
목차
보상소비
Ⅰ. 보상소비의 特性
Ⅱ. 보상소비의 Cause
참고한 문헌
보상소비
보상소비는 부족한 어떤 것에 대한 보상차원에서 소비를 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개인주의 文化를 갖고 있는 미국과는 달리 우리나라는 집단주의적
인 文化를 갖고 있으며, 따라서 개인이 속한 집단의 요구가 …(생략(省略))
보상소비의 특성과 원인 , 보상소비의 특성과 원인경영경제레포트 , 보상소비 특성과 원인
설명
Download : 보상소비의 특성과 원인.hwp( 17 )
다.
(1) 심리적인 문제, 즉 스트레스, 외로움, 좌절 등을 보상하기 위해 혹은 자존감 혹은
자아존중감이 낮은 경우 이에 대한 보상차원에서 소비를 한다. 부정적 事例로는 스트레스, 실망, 좌절, 자율성 상실, 자아존중감 결핍 등에 대
한 보상으로 소비가 이루어지는 경우를 들 수 있으며, 긍정적 보상소비의 事例로는 자
기보상(self-gift)차원으로 자신에게 주는 격려 혹은 축하 등을 들 수 있다
I. 보상소비의 特性
보상소비의 特性상 보상소비의 결과로 나타나는 현상, 즉 사치품을 구매하는 등과 같은
구매행동은 과시소비와 유사할 수도 있지만 보상소비는 소비자 자신을 위한 목적에서
이루어지는 것인 반면, 과시소비는 단순히 타...
보상소비의 特性과 Cause
목차
*보상소비
Ⅰ. 보상소비의 特性
Ⅱ. 보상소비의 Cause
*참고한 문헌
*보상소비
보상소비는 부족한 어떤 것에 대한 보상차원에서 소비를 하는 것을 의미한다. 보상소비
는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보상하기 위해 소비를 하기도 하지만, 자신 스스로에게 축하
내지 상을 주기 위해 한다.
(2) 상업적 광고에 의해 소비자의 보상소비가 이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