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주의 학습theory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3 16:34
본문
Download : 인지주의 학습이론.ppt
(4)통찰에 의한 학습은 종류에 따라 차별이 있으며 개체
에도 차이가 있다아
나. Lewin의 장(場) 理論(이론).
장: 개체를 둘러싸고 개체의 행동에 역동적인 힘 을 가하는 객관적 및 외적인 힘.
B = f(P.E) , [ B 행동, P 인간 욕구 ,E 환경 ]
인간 욕구와 환경의 alteration(변화) 값이 행동발달의 정도값과 비례
즉, 인간 개인의 욕구와 주위 환경에 의해 행동 양상이 影響을 받는다.
순서
인지주의 학습이론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인지주의 학습theory
인지주의 학습理論(이론)
가. Kohler의 통찰설
나. Lewin의 장(場)理論(이론)
다. 상황의 여…(省略)
Download : 인지주의 학습이론.ppt( 45 )
인지주의 학습theory
설명
인지주,학습이론,사범교육,레포트






레포트/사범교육
다. , 인지주의 학습이론사범교육레포트 , 인지주 학습이론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3)통찰은 test(실험) 장면에 의하여 좌우된다된다.
Lewin의 장(場)理論(이론)의 특징
유기체나 환경이나 어느 한쪽 만으로만 행동을 이해할
수 없고, 개인의 지각과 환경이 상호작용한다.
상황을 강조한다. Tolman의 기호-형태설
라. 정보처리 理論(이론)
학습(인지주의 입장)
이해를 통한 학습자의 인지구조 alteration(변화) .
학습자가 따로 떨어진 정보를 서로 연결시 자신이 인지구조 속에서 그 관계를 파악했을 때
참된 의미의 학습이 일어남.
우리머리 속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지적과정.
미적분
기울기
수렴
면적
가. Kohler의 통찰설
학습 goal(목표) 를 포함하는 문제사태를 전체적으로
이해하고 그것을 分析(분석)하여 인지함으로써 goal(목표)
달성을 위한 행동과 결부시켜 재구성,재구조화
학습goal(목표) : 원숭이가 바나나를 먹게 함.
가장 합리적이고 적절한 방법
상자에 올라가서 막대기로 바
나나를 떨어뜨리는 것.
재구조화
통찰과정
통찰에 의한 학습의 요점.
(1)문제의 해결은 경험적 사실을 재구성하는 구조
전환의 과정.
(2)통찰은 탐색적인 과정을 통해서 이룩되는 일이지만
단순한 우연만을 위주로 하는 시행착오와는 다르다.